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심근경색 전조증상과 주의사항
    카테고리 없음 2022. 3. 18. 14:42

    대한민국에서 중년층의 사망사유 중 많은 분들이 심근경색으로 인한 돌연사가 포함됩니다. 청년층을 제외하고 중년 남성만하더라도 70~80%정도가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이 많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 심근경색을 가지고 있는지 고민해봐야하는 전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근경색증상

    심근경색이란

    티비나 뉴스에서 자주 들어보셨을것 같은 질병 중 하나가 급성 심근경색이라는 이라는 심장 질활일 것입니다. 길을 걷던 사람이 갑작스럽게 쓰러졌다는 내용과 함께 사망에 이르렀다는 이야기들이 종종 나오거든요. 그만큼 생명에 위협이 되는 것이라고 할수 있는데 누구나 생길수 있다고 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심장으로 연결된 관상 동맥이라는 것이 갑작스럽게 막혀버리거나 좁아지면서 심장에 있는 근육조직과 세포가 죽는 현상을 급성 심금경색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드라마에서도 자주 나오는데 심장 부위를 움켜지면서 쓰러지는 것이 대부분은 이것이죠. 

    가장 무서운 점은 급성심근경색이 발생해서 병원에 도착하기 전에 사망하는 경우도 많지만 병원내에서도 30일 안에 사망하는경우가 5%에서 10%정도나 된다니 조심하셔야겠습니다.

     

    심근경색 전조증상

    어떠한 질병이나 검사나 자가 진단을 통해서 이상 유무를 확인할수 있는 케이스가 많은데요. 이 병이 무서운 이유는 기존에 만성 질환이 없다고 생각되었던 사람들에게도 갑작스럽게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때문인데요. 한번 발생하고 나면 이것이 빠르게 악화될수 있기때문에 무섭다고 하는것입니다. 중요한것은 생활 습관을 통해서도 나타날수 있다는 것입니다. 

     

    1 가슴 통증(압박)

    많은 분들이 느끼는 증상 중 하나가 가슴 부위에서 나타나는 통증입니다. 무언가가 가슴을 누르는 듯한 통증과 심한 경우 손으로 쥐어짜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는 것이 환자들이 말하는 공통점이거든요. 저희 아버님의 경우에도 마치 소화가 안되는 듯한 더부룩함과 함께 가슴에 돌을 올려둔것 같은 압박감을 받으셨다고 하는데요. 발병하고 난 이후에 아시게 되어서 시술을 받을수 밖에 없습니다.  

     

    2. 소화불량

    필자 부모님이 말씀하신것 중에서 소화가 안되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라는 부분이 있었는데요. 실제 심근경색 증상으로 자주 이야기 되는 현상입니다. 중요한것은 소화가 잘안되서 나타나는 통증이냐 아니면 심근경색때문에 오는 아픔이냐를 판단하는 것이겠죠. 제일 다른 점이 뭔가 있는가를 찾아봤는데 일반적으로 소화불량이라면 식사후 통증이 급하게 생길수 있고 움직임과 상관없이 모든 상황에서 아픔을 느낍니다. 하지만 심장쪽에 문제라면 앉자있을때 보다는 움직임이 발생할때 더 많이 아플수 있답니다. 몇몇 분들은 속쓰림이나 체한것과 같은 증상을 느끼기도 하니 비슷한 부분이 있다면 전문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호흡 곤란

    별다른 이유 없이 호흡이 가빠지거나 숨쉬는 행위 자체가 힘들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갑작스럽게 식은땀이 날수도 있고 현기증을 느낄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핵심은 괜찮겠지라고 생각하면 안된다는 사실입니다. 가볍게 넘긴 문제로 인해서 생명까지 위험한 상황으로 번질수 있기때문에 건강하다고 믿는 분들도 증상이 발현된다면 당장 병원에 가보시는것이 본인을 위한것입니다.

     

    생활시 주의 사항

    1. 욱하는 성격

    욱하는 성격은 전조증상이라고 말하기 보다는 발생할수 있는 확률이 일반적인 사람보다 많다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이유는 순간적인 분노로 인해서 사람 몸안에 있는 교감신경을 자극하고 활성화 시키기 됩니다. 그럴때에 심장과 연결된 관상동맥이 막힐수가 있습니다. 이유는 교감신경이 과다하게 활성화 된경우에 동맥경화반을 파열시킬수 있고 혈전등이 몸에 혈관을 막으면서 급성 심근경색을 만들수 있기때문이죠.

     

    2. 전조 증상 발생 대처 방법

    위에서 설명한 여러 전조증상이 있는 상태에서 나는 괜찮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자만심은 큰 위험을 동반하게 됩니다. 몸안에 피가 정상적으로 전달되지 않으면 당연히 사망할 확률이 높아지게 되는데요. 급성으로 해당 질병이 발생하게되면 최대 2시간 안에 막힌 심장혈관을 뚫어주지 않는다면 골든 타임을 놓치게 되는 것입니다. 때문에 괜찮아 질꺼야 라고 생각하는 순간부터 생명시계를 흘러가게 되니 나중에 최악의 상황이 되었을때 움직이면 병원에 도착하기전에 손을 쓸수 없는 상황으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이런 병은 누구나 대상이 될수 있지만 빠르게 대처한다면 생명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제가 소개하는 심근경색 전조증상과 이에 따른 주의사항 소개는 여기까지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