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가장 큰 질병이 있다면 암일것 입니다. 오래전에 발생했지만 몇몇 암은 여전히 불치병으로 남아있기때문인데요. 생명에 큰 위협이 되는 암을 이기기위해서 여기서 우리는 제일 중요한 것을 암예방이라는 것을 고민해봐야하는데요. 걸리지 안도록 예방하는것이 핵심일것 같은데요. 이때 좋은 음식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암 이란 무엇인가?
21세기가 되면서 많은 것들이 변하기는 하였지만 여전히 예전과 그대로인 것들도 있습니다. 인간이 정복하지 못한 여러가지 질병도 포함되어있는데요. 대표적으로는 암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물론 사람이 죽는 이유에는 이것보다는 스트레스와 같은 것이 더 많은 문제를 만들긴 하지만 말이죠. 영어로는 cancer라고 불리고 우리는 악성종양이라고 말하는 것이 암입니다. 사람의 몸을 구성하는 단위중에서 세포라는 것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정상적이라면 세포는 만들어졌다 죽어서 사라지는 것이지만 암은 유전자가 변하면서 비정삭적으로 많은 양이 만들어지고 퍼지게됩니다. 이런 암세포들은 림프액이나 혈액을 통해서 몸에 있는 여러 기관으로 이동 되기도 하는데 우리는 이를 전이되었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뿐만 아니라 타국에서도 사람이 사망하는 원인중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질병을 암으로 꼽고 있습니다.
암 발생 요인
많은 분들이 대체 왜 암이 생기는 것인지 궁금해하시는데요. 말그대로 돌연변이 세포가 발생하는 것이 유전아닌가 라는 생각하시는 사람도 많을것 같아요. 하지만 실제 유전에 의해서 생기는 경우는 5퍼센트 정도밖에 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나머지 95%는 다른 이유라는 소리가 되는데요. 티비에서 보시면 제일 자주 이야기 되는 것이 스트레스에 대한 것입니다. 만병의 원인이라고도 불리는 것이 스트레스이기는 하지만 이로인해서 암이 생기는 분들도 제법 많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또 다른 이유를 찾는다면 식습관등도 있습니다. 고지방이나 저식이섬유를 섭취하면서 생기는 경우도 있죠. 일하는 환경에서 나쁜 발암물질을 접하면서 생길수도 있어서 방심은 금물입니다. 물론 가족중에 암환자가 있는 경우에는 발병률이 높다는 것도 사실입니다.
암 예방에 좋은 음식
1. 사과
아침에 먹으면 보약과 같다는 사과가 암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이유는 사과안에 들어있는 성분때문인데요. 퀘르세틴이나 안토시아닌등과 같은 성분들이 세포 산화를 막아주기도 하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시키기도 합니다. 또 혈관에 나쁜 영향을 주는 노폐물이 쌓이지 않도록 만들어주고 심형관 질환 발생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노화를 예방하기도 하죠.
2. 호두
견과류가 건강에 좋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을것 같습니다. 그중에서도 뉴스를 통해서 확인해보면 호두같은 경우에는 암을 예방하는데 탁월함을 보여줬다고 하는데요. 특히 대장암 발병부분에서는 확실히 감소를 보여주었다고 하니 드시는 것도 좋겠죠. 호두 자체에는 뇌에 좋은것과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당뇨병예방도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좋다고 마구 먹어서는 당연히 안되는데요. 하루를 기준으로 본다면 대략 한줌 정도입니다. 한개를 기준으로 본다면 5개에서 6개 정도가 적당하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3. 베리 종류
기존에 알려진 정보에 의하면 베리류 들은 항산화 물질이 들어있어서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그와 반대되는 이야기도 나온적이 있었는데요. 유해 산소를 제거해주는 항산화물질이 들어있는것은 암예방이나 치료에 좋다고 알려져는 있습니다. 막연히 믿고 먹기 보다는 규칙적이고 정상적인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먹으면 암 예방에 좋다고 하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서두에도 말씀 드렸지만 사람의 몸은 다 다르기때문에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만병을 일으키는 스트레스와 같은 요소를 최대한 없애야 한다는 것입니다. 좋은 생각이 좋은 일을 불러온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고 건강한 삶을 살아가시기를 바랍니다.